ESG 사업소개
ESG란
01ESG란 무엇인가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일컫는 말이다. 기업이 활동하는 데 있어서 환경을 고려하고,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고, 지배구조를 개선해야 재무적인 위험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관련 투자 위험을 관리하자는 독립적인 개념이었으나 2000년 이후 기후변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논리와 섞이면서 그 개념이 발전하는 현상을 보여준다. 3가지 개념이 서로의 논리를 강화해가면서 최근에는 ESG가 경영, 경제, 정책 등 우리 사회 전반에 있어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02ESG 논의 및 발전과정
03ESG 경영의 7가지 특징
-
명확한 타겟
기업을 둘러싼 수많은 이해관계자, 수요자 중에서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대기업은 주요 고객인 기관투자자 중심으로, 중소·중견기업은 수요자(납품처) 지향으로 ESG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
거버넌스, 성과관리체계
사외이사 추천, 지속경영위원회, ESG경영위원회, 투명경영위원회, 감사위원회 등을 통한 이사회의 투명한 지배가 ESG 평가에서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핵심평가지표인 KPI의 평가체계도 중요하다. 기업들은 CEO평가에 ESG성과를 반영하고 있으며, FTSE 100 중 45%의 기업이 KPI에 ESG 평가를 반영하고 있다고 언급한다.
-
공시, 커뮤니케이션
기후변화가 기업의 재무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공시하는 TCFD(Task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와 같은 글로벌 가이드가 만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공시기준의 표준화가 되어있지 않은 상황이므로 다양한 공시기준에 주의를 기울이며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
측정, 평가를 통한 성과의 입증(verify)
다양한 글로벌 평가체계를 활용하거나 기업 내부에서 자발적으로 측정체계를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성과를 대외적으로 입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
균형 잡힌 지표, 관리체계
ESG 요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을 묻는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모든 요소를 고르게 선택하였다. 따라서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최근 주목받는 E 외에 S, G에 대해서도 균형 잡힌 노력이 있어야 한다.
-
Value Chain 상의 더 큰 책임
기업의 전통적인 책임영역뿐 아니라 원자재 및 제품 폐기까지 수요자, 공급자에 이르는 밸류체인 전체에 대한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
차별화, 경쟁력 포인트
SAB Miler는 모잠비크의 제1농산물인 Cassava라는 현지 원료로 맥주를 개발하여 아프리카 전체 시장의 40%를 차지하였다. ESG의 요소를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로 연결시킨 좋은 사례다.
04ESG경영의 필요성
ESG 경영체계로의 전환은 중소·중견기업들의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수 요소가 되었다. ESG 경영의 필요성은 무엇보다 고객과 소비자의 인식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최근 소비 트렌드와 소비자 인식은 ESG 핵심요소를 갖춘 기업과 브랜드에 주목하기 시작하였고, 이는 실제 구매의사결정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B2B고객 또한 기존에는 제품 생산과 판매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제는 전체적인 밸류체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ESG에 대한 기업의 책임과 요구가 커지고 있다.
기업의 ESG에 대한 국제사회의 요구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기후변화 이슈로서 탄소와 관련된 부분이다. 또 하나는 경영의 투명성에 관한 것으로서 ESG 정보공시에 대한 의무화와 규제 강화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세계적인 흐름에 발맞추어 관련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 경영활동에 있어 ESG의 환경·사회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 공통적인 인식이다.
금융권에서는 재무와 비재무 리스크를 잘 관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와 여신활동을 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투자자는 기업의 사회적책임(CSR)과 관련한 부정적 영향을 기업가치에 대한 리스크로 인식하여 투자 의사결정에 반영하게 된다. 반면 ESG 우수기업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줄 수밖에 없는데, 이는 금융권 역시 근본적으로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